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수원 여행지)


1. 수원 화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조선 태종때 도호부로 승격된 수원은 한성 4진의 하나였다. 한양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인 광주, 강화, 수원, 개성에 진을 설치하여 수도 한양을 보위케 한것이다. 그 수원땅을 지키고 있는 화성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상설 공연을 진행하고, 매년 가을이면 수원화성문화제를 개최하여 수원 화성을 알리고 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901 (장안동)





2. 화성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은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역사와 문화를 총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며, 화성을 찾는 방문객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안내와 정조시대 문화융성의 모습, 더불어 화성의 우수성을 알려주는 전문박물관이다. 화성박물관은 수원신도시 건설과 화성을 축성한 정조(正祖)의 사상과 정신을 포함하여 화성 축성에 참여한 인물, 화성에 주둔했던 장용영(壯勇營)군사, 그리고 정조의 8일간의 화성행차를 통해 각종 문화행사를 모형과 유물을 통하여 전시하고 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매향동)






3.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삼성이 운영하는 전자산업 박물관이다. 이곳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산업의 역사를 돌아보고 삼성전자가 성과를 올렸던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 사업 등의 과거와 비전을 둘러본다. 어린이 디스플레이 연구소라는 학생 대상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매탄동)




4. 화성행궁



행궁은 정조가 현륭원에 행차할때 임시 거처로 사용하던 곳으로 그 어느 행궁보다 크고 웅장하였으며 활용도도 높아 경복궁의 '부궁'이라는 말까지 생겨난 곳이다. 정조 18~20년에 화성을 축성하고 팔달산 동쪽에 행궁을 건립했는데 평상시에는 유수부(지금의 시청) 관청으로 사용되던 곳이다. 화성의 국궁체험과 팔달산 정상의 효원의 종 타종, 행궁의 여러가지 전통문화체험은 우리 문화재를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외에도 대장금의상 입어보기, 소원성취 나무와 스탬프 찍기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남창동)








5. 물향기수목원



빽빽한 고층 아파트 사이에 아름다운 숲속의 쉼터가 있다. 바로 오산시에 있는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이다. 10만 평 규모의 수목원은 예쁜 이름만큼이나 볼거리가 많다. 오산시 수청동 경기도 임업시험장 내에 조성되어진 물향기 수목원은 6년 동안 공을 들였으며 16개 테마원과 각종 부대시설, 1601종의 식물이 있다.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편한 맘으로 산책하기 좋은 물향기 수목원은 천천히 둘러보면 두 시간 정도 걸리는 코스로 규모가 작지 않다. 


주소 :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211 (수청동)





6. 광교호수공원



수원 광교신도시 내에 국내 최대 규모의 광교호수공원이 들어섰다. 이곳은 한때 수원 최고의 유원지였던 원천호수와 낚시터로 유명했던 신대호수로 규모가 202만 ㎡에 이른다. 광교호수공원은 원천유원지를 자연에 가깝게 복원하고, 기존의 숲에 더해 교목과 관목 등 수십만 그루를 식재해 자연친화적 수변 공간이자 친환경 공원으로 거듭났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42번길 52(광교호수공원 방문자센터)








7. 한국민속촌



민속촌의 구성은 조선시대 후기의 한 시기를 택하여 당시의 생활상을 재현한 것이다. 특히 당대의 사농공상의 계층별 문화와 무속신앙, 세시풍속 등을 재현 전시하였다. 또 지방별로 특색을 갖춘 농가, 민가, 관가, 관아, 서원, 한약방, 서당, 대장간, 누정, 저자거리 등을 비롯하여 99칸 양반주택 등 대토호가도 재현되어 있고, 유기공방 등 전통공방을 생동감있게 재현하고 있다.


주소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보라동)





8. 수원 방화수류정



수원성 화홍문의 동쪽에 인접한 높은 벼랑 위에 있는 방화수류정(訪花隨柳亭)은 1794년(정조 18) 수원성곽을 축조할 때 세운 누각 중 하나이다. 동북각루가 공식 명칭이지만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라는 뜻에 걸맞게 경관이 뛰어나 방화수류정이라는 당호가 붙여졌다. 한 때 홍수로 인해 퇴락한 것을 1848년에 재건축했으며 이후 수원성복원사업의 일환으로 대대적으로 수리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910  (장안동)







9. 광교저수지 & 광교공원



넓은 규모의 광교저수지를 감싸고 있는 수변산책로 절반은 덩굴장미로 길게 이어져 있고 나머지 절반은 울창한 나무 아래에 있어 나홀로 걸어도 행복한 시간을 만들 수 있다. 그 길 끝에 위치하는 광교공원에서 만난 음악분수도 인상적이다.


주소 : 지번경기 수원시 장안구 하광교동




10. 수원광교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은 광교신도시 조성 시 출토되었던 유물들을 중심으로 광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광교 역사문화실'과 한국 현대사의 정치·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걸친 기증사료가 전시된 '소강 민관식실', 충무공 이순신과 독도를 포함한 영토 관련 그리고 일제 침략사에 관한 다양한 기증유물로 이루어진 '사운 이종학실'로 구성되어 있다. 수원광교박물관은 심온선생 묘와 혜령군 묘 등의 역사유적지와 함께 광교 역사공원 내에 위치하여 배움과 휴식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120만 수원시민의 문화공간이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로 182 (이의동)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