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렌트카 주의사항 - 렌터카 잘 이용하는 팁12 (최저가 완전자차 등)



제주도에 여행할 때 차가 있으면 좋다. 물론 대중교통이 있지만 차량으로 이동하는 것과 비할 바는 아니다. 제주공항 근처에는 다양한 렌트카 업체들이 있다. 렌트카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이용해야 잘 했다고 소문이 날까. 몇가지 팁을 알아보자.



1. 면허증은 필수


렌터카를 이용할 때 면허증 확인을 한다. 운전자가 여러명인 경우 모두 면허증을 가지고 가야 한다. 혹시나 면허증이 없을 경우에는 제주공항에 있는 제주자치경찰단에서 임시운전면허증발급이 가능하다.




2. 완전자차보험 하자


렌터카 이용할 때 보험유형을 선택하게 된다. 자차보험과 완전자차보험 등이 있다. 자차보험과 완전자차보험의 차이는 자기부담금의 유무다. 렌터카 교통사고 전국 1위는 제주도다. 자만하지 말고 완전자차보험으로 마음 편하게 돌아다니자. 


그런데 완전자차보험이라도 각 회사마다 보험금과 면책금은 각회사마다 규정이 다르다. 업체에 따라 완전면책보험에 들더라도 접촉사고를 제외하면 안드는거나 마찬가지인 곳도 있다. 완전면책보험을 들어도 그 한도가 낮은 곳도 있다. 그래서 잘 살펴 보지 않으면 사고가 났을 때 면책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즉 보장 범위와 자기 부담금(보험금 외에 나가는 돈이 없을수록 좋음)을 비교해서 유리한 업체를 이용해야 한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대기업 업체가 범위나 자차한도가 잘 되어 있는 편이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얼마 차이 안난다. 마음 편한 비용이라 생각하자. 무작정 싼 업체를 선택하는 것 보다는 내용을 잘 확인하는게 좋다. 




3. 교통 규칙을 잘 지키자


당연하다. 2015년 제주도에서 일어난 교통사고 중 중앙선 침범이 39.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신호위반이 26.8%로 뒤를이었다. 무조건 방어운전이다.


이벤트 할인 받자

비수기에는 렌터카 업체에서 차량을 내보내기 위해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운이 좋으면 좋은 차량을 저렴하게 미리 예약하여 렌트할 수 있다.








4. 공항근처 주유소는 비싸다


공항근처는 워낙 교통량이 많다보니 주유소들이 많다. 가격이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급하게 연료를 채울 수 있다. 여유가 있다면 외곽의 주유소를 이용하자. 약간 저렴한 가격으로 주유를 할 수 있다.





5. 스크래치 확인은 필수


차량 상태는 반드시 체크 해야 한다. 휴대폰 사진으로 남겨 놓자. 동영상 기능도 좋다.

범퍼, 타이어 마모상태, 내부 에어컨, 히터, 담배빵 등을 잘 체크하자.

잘 체크하지 않으면 반납할 때 뒤집어 쓸 수 있다. 보험사 전화번호도 저장하자.




6. 왕초보는 연습하고 오자.


장농면허가 제주도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많다. 한적한 도로를 편하게 드라이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말자. 제주공항 주변은 차량이 많아서 차선바꿀 때 사고가 많이 난다. 제주시민들도 차선변경할 때 그냥 밀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야간이나 새벽에는 과속차량이 많다. 생각보다 제주도 운전은 무섭다. 운전을 못하는 왕초보라면 최소한의 연습은 하고 오자.








7. 렌트, 반납 시간 체크를 하자.


과거 렌터카 업체는 제주 공항내에 있었지만 현재는 모두 공항 외부로 나갔다. 셔틀 버스가 운행하고는 있지만 업체에 따라서 상당히 먼 거리에 있는 곳도 있다. 시간 체크를 잘 못하면 비행기 시간이 빠듯하다. 또 시간단위로 렌트카 가격이 달라지기도 한다. 


인수는 제주공항 도착후 약 30분~1시간 이후가 좋다.

반납은 비행기 출발시간 약 1시간 30분~2시간 정도 여유시간을 갖는게 여유롭다.





8. 해안도로 위치를 미리 체크하자.


네비게이션으로 목적지를 찍으면 가장 빠른 내륙 도로로 안내한다. 급하지 않다면 해안도로로 빠져서 아름다운 제주 바다를 보며 드라이브 해보자.





9. 풍경은 내려서 감상하자


제주도엔 편도 1차선 도로가 많다. 풍경이 예쁘다고 천천히 감상하며 운전하지 말자. 저속 운전 차량 하나가 도로 전체에 교통체증을 유발하게 된다. 실제로 제주도민의 불만이 많다고 한다. 또 서행하는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중앙선을 넘다가 사고가 많이 난다. 경관을 감상할 때는 차량을 멈추고 감상하는게 매너다.






10. 회전 교차로가 많다.



제주도는 회전 교차로가 많다.‘회전교차로 녹색교통 시범도시’로 선정된 제주도는 교통소통 및 환경개선,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위해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회전교차로가 익숙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 수 있다. 회전 교차로는 양보 규칙이 있다. 먼저 회전하고 있는 차량이 우선시 된다. 회전하는 차량이 있으면 무리하게 끼어들지 말고 양보해주자. 또 교차로를 빠져나갈 때는 방향지시등으로 알리고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아 나가도록 한다.



11. 우도에 들어갈 경우 보험을 확인하자.



대부분 제주도 렌트카는 우도에서 보험적용 안됩니다.만약 차를 가지고 우도 들어갈 예정이라면 보험 적용여부를 꼭 확인하자. 왠만하면 가지고 들어가지 말자.





12. 밤길은 어둡다.


제주도의 밤길은 어둡다. 제주도가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로등 격등제 때문이다. 특히 제주의 밤길을 여행하는 관광객들은 어두운 도로에 익숙하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상향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자. 물론 전방에 차가 오는 경우에는 바로바로 꺼야한다.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