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청주 여행지 추천)


1. 청남대



대청댐 부근에 지어진 청남대는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뜻이다. 1980년 대청댐 준공식에 참석 했던 전두환 대통령이 주변 환경이 빼어나다는 의견에 따라 1983년 12월 설립 되었다. 대통령 별장은 전국에 4군데가 있었으나 김영삼 대통령 시절 모두 폐쇄 되고 이곳 청남대 한 곳만 남았다. 국가 1급 경호시설로 관리되던 청남대는 2003년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충청북도로 이양되고 일반인에게 개방되었다. 청남대에는 대통령 기념관, 대통령 광장, 오각정, 초가정, 음악분수, 대통령길 등이 있으며, 한국 국민 관광지 100선에 선정 되었다. 청남대에서는 봄에는 영춘제가 가을에는 국화축제가 열리고 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2. 미동산수목원




미동산수목원은 전문수목원·산림교육관·식물종자은행·수목산야초연구센터·자연체험캠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목원의 중심을 이루는 전문수목원은 온실·기념식수원·단풍나무원·유전자보존원·침엽수원·야생초화류원·무궁화원·애완곤충생태원 등 11개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미원리 20






3. 좌구산자연휴양림




증평 좌구산자연휴양림은 한남금북정맥 최고봉 좌구산(657m)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예부터 행복과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이가 앉아있는 형상인 좌구산은 휴양을 목적으로 하는 휴양림과 매우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근접한 거리에 있는 삼기저수지는 안개 낀 날에 좌구산과 함께 운치를 더한다. 휴양림을 중심으로 휴양촌, 삼기저수지, 산림욕장, MTB코스 등산로 등의 시설들이 연계되어 있어 문화체험, 심신단련, 휴양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는 종합 휴양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충북 증평군 증평읍 솟점말길 107





4. 수암골 벽화마을




청주 우암산에 위치한 수암골은 수암골목 1번지에 있어 수암골이라 불린다. 한국전쟁 후 피난민들이 정착 하면서 형성된 달동네에 2007년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곳곳에 벽화가 그려지면서 활기를 되찾고, 이후 드라마 '카인과 아벨' '영광의 재인' '힐러' '제빵왕 김탁구' 등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마을 내에는 '제빵왕 김탁구'에 나왔던 '팔봉제빵점'이 있으며, 청주시내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수암골 전망대가 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 58








5. 성안길




성안길은 일제강점기 때 본정통이라는 일본식 지명으로 불렸으나 1990년 대 '바른 지명 찾기 운동'이 전개 되어 성안길이란 이름으로 바뀌게 되었다. 성안길은 청주읍성 안에 있는 큰길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했다. 청주 시내 한가운데에는 청주읍성이 자리 잡고 있었으며 읍성의 남문과 북문을 연결 하는 큰 길이 있었는데 이 길이 지금의 성안길이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1가 210-1




6. 상수허브랜드




상수 허브랜드는 82,645m²(25,000평)에서 1000여 종의 허브가 자라는 허브 식물원이다. 9,917m²(3 000여 평)의 유리온실인 따뜻한 농원에서 푸른 허브들이 겨울에도 피어있다. 허브랜드는 365일 꽃이 지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다. 또, 이곳은 다양한 이벤트를 하는데 허브축제, 결혼식, 연회장, 체험교실 등이 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부용외천길 18








7. 청주 동물원




1997년 7월 1일 개원한 청주동물원은 시베리아 호랑이, 반달곰, 원숭이, 사자, 염소 등 포유류 36종 116마리, 거위, 공작, 독수리, 백조, 홍학 등 조류 72종 393마리, 파충류 7종 21마리 등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동물원의 규모가 작아 코끼리, 기린, 고릴라 같은 대형 동물은 보유하고 있지 않다. 근처에 우암어린이회관, 국립청주박물관 등이 있어 같이 연계 하여 관광 하기 좋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 40





8. 상당산성




상당산성이란 명칭은 삼국시대 백제의 상당현에서 유래된 듯하다. 둘레가 4km를 넘는 거대한 포곡식 석축산성이다. 상당산성이 처음 축성된 것은 백제시대 때 토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김유신의 셋째 아들 김서현(원정공)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전하기도 한다. 이후 조선시대 선조 29년 임진왜란 당시 개축되었다가 숙종 때 석성으로 개축하였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 산28-2








9. 대청댐 전망대




대청호수는 우리나라 3번째 규모의 호수로서, 1975년에 착공하여 1980년에 공사가 완료되었다. 대전, 청주 지역의 식수는 물론,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생명의 젖줄이다. 호반도로는 환상적이며, 산과 수목이 호반 위에 펼쳐져 맑은 거울 같은 경관을 보여준다. 전망대에 오르면 대청호를 더욱 아름답게 볼 수 있고, 댐의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홍보관이 마련되어 있어 입체적 영상과 수족관을 비롯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206




10. 청주가로수길 드라이브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어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로 뽑히는 청주가로수길은 경부고속도로 청주 인터체인지에서 가경천 죽천교까지 6km에 걸쳐 1948년에 식재된 1,527그루의 플라타너스가 마치 터널을 이루듯 장관을 연출하고 있어 전국의 진입로 중 가장 아름답고 운치 있는 곳이다. 영화 “만추”와 TV드라마 “모래시계”의 촬영장소로도 유명한 이곳은 연둣빛 봄과 싱그런 녹음, 가을빛 거리, 비움의 자세를 보여주는 겨울까지 춘하추동 사계절 마다 특색 있는 모습으로 청주를 찾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석소동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