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가볼만한곳 베스트10


1. 곤충생태관



겨울에도 살아있는 나비를 볼 수 있는 곳 '곤충생태관' 구리 하수처리장에 위치하고 있는 곤충생태관은 사계절 곤충이 서식할 수 있는 100여평의 유리 온실과 70평 규모의 표본전시실 및 영상실로 되어 있다. 각양각색의 나무와 꽃이 있고 나비류, 수서곤충류, 장수풍뎅이를 비롯한 육상곤충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수질오염의 지표가 되는 각종 민물 고기와 수생식물, 식충식물 등이 서로 어우러져 있다.


경기 구리시 검배로 200


2. 구리타워



구리타워가 있는 구리자원회수시설은 하루 200톤의 생활폐기물을 소각·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소각시설로 소각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구리 자원회수시설은 집단 이기주의를 극복한 우수 사례로서 국내외에 알려져 전국지자체·유관기관 및 일반인 등 매년 8만명 이상이 견학하고 있다. 특히, 혐오 시설로만 여겼던 소각장의 굴뚝을 이용하여 지상 100미터 높이에 전망대와 레스토랑을 설치하였고, 시설내에 실내수영장, 축구장, 게이트볼장 등을 만들어 구리시민의 여가활용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경기 구리시 왕숙천로 49



3. 동구릉



동구릉은 '조선 왕릉 박물관'이라 할 만하다. 45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조성되다 보니 왕릉이 변하는 과정이나 문석인과 무석인, 병풍석과 혼유석 등 조형물의 서로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봉분 하나에 한 분을 모신 단릉, 왕과 왕비를 함께 모신 합장릉, 봉분이 2기인 쌍릉, 정자각 하나를 중심으로 봉분이 다른 언덕에 있는 동원이강릉 등 형태도 다양하다. 건원릉과 휘릉, 혜릉은 단릉이고, 수릉은 합장릉, 원릉과 숭릉은 쌍릉, 현릉과 목릉은 동원이강릉이다. 경릉은 조선 왕릉 가운데 유일하게 봉분 3기가 나란히 배치된 삼연릉이다.


경기 구리시 동구릉로 197


4. 아차산



서울특별시에서 공원녹지확충 5개년 계획에 따라 조성된 아차산생태공원은 시민과 학생들에게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와 자연생태계 학습장 및 체험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시생태계의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시민들에게 건강하고 건전한 녹지공간의 쉼터를 제공함으로서 도시 환경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생태공원, 만남의광장, 황톳길 및 지압보도, 소나무숲, 약수터, 생태관찰로, 파고라 등이 있다.


경기 구리시 아천동 산49-1



5. 고구려대장간마을



이곳은 고구려 유적 공원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었고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세트장이기도 하다. 고구려 벽화의 대장장이 신을 근거로 조성한 간이 대장간터 등이 흥미롭고, 아찬산에서 출토 된 고구려 토기와 철기류 35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마당놀이, 탈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경기 구리시 우미내길 41


6. 왕숙천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에서 발원하여 남양주시, 구리시를 지나 구리시 토평동 강동대교 부근에서 한강에 합류하는 하천이다. 길이 37.34km, 유역면적 270.79㎢이다. 이름의 유래로는 이성계가 왕숙천 부근에서 며칠 묵어서 그랬다는 이야기와 광릉에 세조가 묻히면서 왕이 잠든 하천이라고 했다는 두가지 이야기가 있다.


경기 구리시 인창동 22-29



7. 아차산성



아차산성은 백제의 책계왕이 왕위에 오른 첫해(A.D286)에 고구려의 침입에 대비하여 고쳤다는 기록에서 처음 나타난다. 또한 고구려 장수왕이 한강 하류의 남쪽에 있었던 백제의 왕성을 빼앗고 개로왕을 사로잡아 아차산성으로 끌고 와서 죽인 곳이기도 하다. 한강 하류를 장악한 신라에 있어서도 고구려를 공격하는 전진기지가 되었다. 이러한 신라의 야망을 미리 막기 위하여 싸움터로 나왔던 고구려의 온달 장군이 신라군의 화살에 맞아 전사한 곳이라고도 한다. 이때 사랑하는 남편 온달장군의 주검을 거두기 위하여 천 리 길도 마다치 않고 달려온 고구려 평강공주의 슬픈 사랑 노래가 한강을 따라 천 여년을 흘려보낸 곳이 아차산성이다. 


서울 광진구 광장동 5-11


8. 구리시 곤충 생태관



겨울에도 살아있는 나비를 볼 수 있는 곳 '곤충생태관' 구리 하수처리장에 위치하고 있는 곤충생태관은 사계절 곤충이 서식할 수 있는 100여평의 유리 온실과 70평 규모의 표본전시실 및 영상실로 되어 있다. 각양각색의 나무와 꽃이 있고 나비류, 수서곤충류, 장수풍뎅이를 비롯한 육상곤충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수질오염의 지표가 되는 각종 민물 고기와 수생식물, 식충식물 등이 서로 어우러져 있다.


경기 구리시 검배로 200



9. 구리한강시민공원



구리한강시민공원에 조성된 꽃단지는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곳이다. 시원한 강바람이 초록의 싱그러움을 더하는 구리한강시민공원에서 어린이는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어른은 도심을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5월에는 유채꽃이 10월에는 코스모스가 피어 132,232m²(약 4만평)의 드넓은 꽃단지가 소개되면서 이제는 구리 시민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들도 함께 와서 즐길 수 있는 수도권의 명소가 되고 있다.


경기 구리시 토평동


10. 장자호수공원



구리시가 토평지구 장자못의 수질을 개선하여 조성한 장자호수공원은 한때 오, 폐수로 악취가 나던 장자못이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말끔히 단장되었다. 산책로로 조성된 하천의 제방 변에 수목을 심는 등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 환경을 가꾼 결과 2005년 2월 환경부로부터 ‘자연생태 복원 우수 사례’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경기 구리시 장자호수길 125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