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주 여행안내 갈만한 곳)

1. 여주 영릉(英陵)세종대왕)과 영릉(寧陵)효종,인선왕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소개

[영릉(寧陵)]

* 효종대왕과 인선왕후의 묘, 효종대왕릉
영릉(寧陵)은 17대 효종(재위 1649∼1659)과 부인 인선왕후(1618∼1674)의 무덤이다. 처음엔 건원릉의 서쪽에 있었으나 석물에 틈이 생겨 현종 14년 (1673)에 여주 영릉 동쪽으로 옮겼다. 영릉은 왕릉과 왕비릉을 좌우로 나란히 하지 않고 아래·위로 만든 쌍릉 형식을 취하고 있다. 풍수지리에 의한 이런 쌍릉 형식은 조선왕릉 중 최초의 형태이고, 경종과 선의왕후의 무덤인 의릉(懿陵)도 이런 형태를 띠고 있다.

* 효종대왕릉의 형태
조선왕조 왕의 무덤배치에 하나의 전환기가 된 형태로 무덤에는 병석을 세우지 않았으며, 왕릉 바깥쪽으로 나지막한 담을 쌓았고, 봉분을 감싸고 12칸의 난간석을 설치하였다. 돌 난간의 기둥 사이를 받치는 동자석(童子石)에는 십이방위 문자를 새겼다. 조선시대 왕릉의 형태를 보면 세조 때부터 병풍석을 세우지 않는 전통이 있었으나, 성종의 무덤인 선릉(宣陵)부터 십이지신상을 새긴 병석을 설치하면서 다시 시작되었다. 하지만 영릉(寧陵)에서 다시 사라져 왕릉 배치에 있어 또 하나의 전기가 되었다.
능에 갖추어진 석물은 석양(石羊)·석호(石虎) 각 2쌍, 상석 1좌, 망주석 1쌍, 문인석·석마(石馬) 각 1쌍, 장명등 1좌, 무인석·석마 각 1쌍이다. 왕비릉에는 곡장만 없을 뿐 다른 배치는 왕릉과 똑같이 구성되어 있다.

* 대동법과 상평통보, 효종에 대하여
효종은 인조의 둘째 아들로 1619년(광해군 11) 5월 22일 태어나 1626년(인조 4) 봉림대군에 봉해지고,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으로 형인 소현세자와 함께 인질로 8년간이나 청나라 심양에 볼모로 잡혀가 있었다. 그 후 풀려 나와서 1646년(인조 23) 소현 세자가 변사하자 뒤를 이어 왕세자에 책봉되고 1649년(인조 27) 5월 13일 창덕궁 인정문에서 즉위하였다. 효종은 즉위 후 대동법을 실시하고 상평통보를 주조하여 화폐를 널리 보급하였다. 조선왕조가 당한 굴욕을 씻고자 청나라 정벌을 계획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1659년 5월 4일 재위 10년 만에 창덕궁 대조전에서 승하하였다.


[세종대왕릉 관람 및 통행제한 안내 : 영녕릉유적정비사업 공사구역 확대]
- 제한기간 : 2017.11.1~2018.12.31 / 14개월간
- 제한구역 : 세종대왕릉 전역(능침공간만 제한적으로 관람)
- 관람구역 : 세종대왕릉 능침, 효종대왕릉, 세종대왕역사문화관
- 관람료 : 무료입장

위치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영릉로 269-50

2. 죽포미술관

 

소개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작품소장과 보전 및 미술문화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미술관이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고촌길 26-10

3. 여주곤충박물관

 

소개

여주375아울렛 내에 위치한 여주곤충박물관은 곤충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꿈을 위해 개관하여 국내외의 다양한 곤충 표본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장수풍뎅이, 사슴벌레등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을 할 수 있다. 생물 체험관에서는 다양한 희귀 파충류들을 직접 만져보고 쵤영도 할 수 있다. 살아있는 동물을 체험 함으로써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자연 박물관이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명품로 308-28

 

4. 은아목장

 

소개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에는 은아목장이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데, 특히 낙농체험을 할 수 있으며, 치즈 만들기, 피자 만들기, 버터 만들기, 저지방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은아목장에서는 팜스테이도 함께 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금당5길 139

5. 여주 넓은들마을 [농촌체험]

 

소개

논과 들로 이루어진 넓은 토지에 여주를 대표하는 대왕님표 쌀과 밤고구마, 배를 비롯한 많은 특산물을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는 전원 마을이다. 6월에는 제철을 맞은 감자와 블루베리, 4계절 생산되는 느타리버섯, 하우스 토마토 등 다양한 수확체험을 할 수 있다.

* 먹거리 : 막국수, 보쌈, 한정식
* 인근볼거리 : 신륵사, 영릉, 파사성

위치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월평로 389

6. 여주향교

 

소개

향교는 서당에서 공부한 15세 이상의 양반 자제를 교육하던 시설이다. 원래 여주향교는 여주읍 상리 마암(馬巖) 근처에 건립되었으나 임진왜란때에 타버린 후 1685년 여주읍 홍문리의 잣나무 고개에 다시 건립하였다. 그런데 그후부터 부락 주민이 자주 괴질에 희생되고 풍수학상 불길하다 하여 교리(校里) 현 위치로 이건되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5칸의 대성전, 8칸의 명륜당, 내삼문(內三門), 각 8칸의 동무와 서무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10철(十哲), 송조6현(宋朝六賢), 우리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향교1길 24

 

7. 봉서정

 

소개

봉서정은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이포리 수부말마을 내에 세워져 있는 고려시대의 정자이다. 원래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어 광주 이씨 문중이 1995년 지금의 위치에 2층 누각으로 중수한 것이다. 팔작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로 단청을 화려하게 채색하였으며, 정면엔 이형재(李衡載)가 쓴 “봉서정(鳳棲亭)” 현판이 걸려 있다.

봉서정은 고려말의 학자, 둔촌(遁村) 이집(李集, 1314~1387)이 이포(梨浦)로 낙향해서 세운 정자이다. 이집의 본관은 광주(廣州), 자는 호연(浩然)으로 1349년(충목왕 3)에 과거급제해서 관직에 진출하였고 포은 정몽주(1337~1392), 목은 이색(1328~1396) 등과 교유했다. 1368년(공민왕 17) 신돈(辛旽, ?~1371)의 전횡을 비판하여 미움을 받자, 이에 생명의 위협을 느껴 경상도 영천의 천곡(泉谷) 최원도(崔元道) 집으로 피신하여 4년간 은둔하였다. 1371년 신돈이 주살되자 다시 정계에 복귀하여 판전교사사(判典校寺事)에 임명되었으나 곧 사직하고 여주의 천령현(川寧縣, 지금의 이포 일대)으로 내려가 봉서정을 짓고 논시강학(論詩講學)하며 주경야독으로 소일하였다. 정몽주가 봉서정으로 이집을 심방(尋訪)하여 국정의 자문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이색의 침류정(沈流亭)과 척약재(惕若齋) 김구용(金九容, 1338~1284)의 육우당(六友堂)도 이웃에 있었다고 전한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금사면 수부촌길 35

8. 세종국악당

 

소개

* 주민의 문화예술 생활의 조력자, 세종국악당 *

여주시가 군민들의 문화예술 생활을 증진시키고자 1990년 건립하였다.국악당은 지하 1층, 지상 1층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요 시설로는 499석을 갖춘 대공연장(1,320㎡)과 30평 규모의 전시장, 야외공연장 등이 있다. 대공연장에는 각종 조명 시설과 면막(綿邈), 영사스크린 등 첨단 무대·음향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예술작품의 공연, 강연회·전시회, 문화예술 행사 등을 개최할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영릉로 125

9. 여주문화원

 

소개

* 지역의 문화 발전을 꾀하는 곳, 여주문화원 *
경기 여주시 여흥로에 있는 지역 문화 예술 진흥 기관으로 비영리 문화 예술 기관이다. 여주 지역의 문화 사업과 사회 교육 사업 및 향토 문화 연구는 물론 각종 행사 등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문화학교 및 교양 강좌 등의 교육사업을 운영하며, 축제 및 각종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고유 문화의 계발, 연구, 조사 및 지역 문화 행사의 개최, 활발한 국내·외 교류 등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문화 생활의 질을 높이고, 수준 높은 문화 예술을 보급하며, 지역 문화의 창달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6-6

 

10. 여주박물관

 

소개

* 문화재 발굴 및 보존, 전승하는 여주박물관*

1997년 ‘여주군향토사료관’으로 문을 연 여주박물관은 여주의 역사와 민속자료 등을 조사·수집·전시·교육하고, 새로운 학술자료를 발굴하며 여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6년 7월 14일 새롭게 개관한 여마관(신관)의 건립으로 각지에 흩어졌던 여주지역 발굴출토 국가귀속유물을 한자리에 모았다. 여주박물관 ‘황마관’에는 기획전시실, 류주현 문학전시실, 남한강 수석전시실, 조선왕릉실이 있으며, 신관인 ‘여마관’에는 여주역사실, 카페테리아, 학예연구실, 강의실 등이 있다. 매년 특별기획전 개최, 전통문화교육 운영, 박물관대학 운영 등 여주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 체험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학술조사연구 및 발굴조사 등 여주 문화재의 발굴 및 보존 전승에도 힘쓰고 있다.

위치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6-12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