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진강평화습지원

 

소개

임진강평화습지원은 민통선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군(軍) 검문소에서 확인을 받아야 출입이 가능하다.
두루미 서식지인 임진강 옆에 위치한 만큼 두루미 조형물을 쉽게 볼 수 있으며 느린 우체통이 설치되어 있어 1년 후에 편지를 받아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임진강평화습지원은 7개의 테마로 꾸며져 있으며 각각의 테마로 이어지는 통로에 나무데크가 깔려져 있어 이동이 편하다.
곳곳에 희귀한 식물들이 많으며 평화롭고 깨끗한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중면 군중로 885

 

2. 애심목장

 

소개

DMZ 청정지역 연천군에 위치한 애심목장은 젖소, 우유, 치즈를 즐길 수 있는 정통낙농목장이다. 600평의 축사와 100평의 비닐하우스 치즈 체험장, 다목적 교실, 송아지 우유주기, 치즈체험, 소시지체험 등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과 교육, 재미가 가득하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와초길 10-36

 

3. 차탄천 에움길

 

소개

추가령구조곡을 따라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차탄천은 철원 금학산 독서당리 계곡에서 발원하여 총연장 36.8km를 흐르는 지방하천이다. 전곡에서 한탄강과 합류한다. 차탄천 에움길은 연천읍에서 전곡읍까지 약 9.9km에 이르는 구간으로 깨끗한 물과 함께 용암 협곡의 주상절리를 감상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이다. 차탄천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선캠브리안기의 화강편마암에서부터 백악기의 습곡운동, 신생대 초기의 하천 운동으로 퇴적된 자갈퇴적층(백의리층), 신생대 말기의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주상절리에 이르기까지 지구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학술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다른 강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용암대지의 평원, 곡류, 주상절리, 판상절리, 용암댐, V자 협곡, 폭포, 수직단애, 백의리층 등 지구과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점들이 도처에 산재하고 있다. 이곳들은 모두 에움길을 따라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지질탐방을 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옥산리

 

 

 

4. 연천문화원

 

소개

연천읍 문화로에 위치한 연천문화원은 전통 민속발굴과 향토지 발간 사업을 하고 있으며 매년 구석기문화축제 개최와 정원대보름놀이를 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문화로 143

 

5. 연천수레울아트홀

 

소개

‘수레울’은 차탄「수레 차(車), 여울 탄(灘)」의 순 우리말이다. 도당골에 은거하던 고려 진사 이양소를 만나기 위하여 연천으로 친행하던 태종의 어가가 이 여울을 건너다 빠졌다 하여 ‘수레울’로 불리게 되었다.‘연천수레울아트홀’은 연천읍에 위치함으로써 연천을 대표하는 옛 지명을 사용하여 역사적 유래와 의미를 담고자 하였으며, 지역문화예술의 요람으로 자리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적 자긍심을 제공하고자 한다.

* 개관일 : 2011. 04. 20

위치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문화로 150

 

6. 석장리미술관



소개

석장리미술관은 1990년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석장리, '작은 버드골'이라 불리던 깊은 벽촌에 집터를 닦고, 작가들이 스스로 가꾸고 다듬으며 정성껏 키워온 문화공간이다. 또한 자연의 공간이며, 자연이 되는 공간, 자연과 하나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1999년 첫번째 민통선 예술제를 시작으로 미술관을 개관하여 학생들의 문화체험 공간 및 가족단위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조각공원과 카페, 펜션 등도 함께 운영하며, 해마다 민통선 예술제가 펼쳐진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백왕로225번길 240

 

 

 

7. 연강갤러리

 

소개

DMZ과 마주한 최북단 연천은 생각만으로도 긴장이 몰려오지만 실상 현장에 마주해보면 더 없이 평화롭고 자연스러운 풍경에 녹아든다. 조용한 시골풍경과 임진강, 한탄강의 수려한 풍광을 즐기면서 예술로 승화시켜 보게 되는 곳이 연강갤러리다. 연천군 중면 민통선 내부에 위치한 구)안보전시관이 문화예술 전시공간인 <연강 갤러리>로 새롭게 태어났다. <연강 갤러리>는 휴전 이후 민통선 내에 건립된 최초의 예술공간으로, 접경지역이라는 지정학적 조건 아래 온전히 보존된 연천의 생태와 동시대의 문화예술이 만나는 복합공간이다. 본 갤러리는 연천의 풍경을 담고 있는 대형 파사드 작품과 전 세계에서 보내온 평화 메시지를 담은 “평화의 문”으로 새로운 건축적 시도를 했다.
민간인 통제구역
비무장지대 바깥 남방한계선을 경계로 남쪽 5~20㎞에 있는 민간인통제구역으로, 민간인출입통제선이라고도 부른다. 1953년 이후 남북 군대의 군사분계선으로 해 양쪽이 뒤로 2km씩 물러난 그곳을 DMZ오 정하고 출입을 통제했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중면 군중로 885

 

8. 승전OP

 

소개

승전전망대는 적의 활동을 관측하기 위해 운영되는 최전방관측소이다. 과거 북한군이 침투한 ‘1.21 침투로’가 있는 장소로서 북측 군인들의 활발한 활동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육안으로 북한군뿐만 아니라 북한의 여러 군사시설을 볼 수 있고, 망원경을 통해서 넓은 개활지인 연천평야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육군 제25보병사단은 관람객들에게 보급로를 통한 도보답사, 1.21침투로, 승전전망대 관람 그리고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민간인 통제 초소이며, 신분증 제시 후 출입이 가능하다. 출입 후 초소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고 개별행동은 삼가야 한다.
민간인 통제구역
비무장지대 바깥 남방한계선을 경계로 남쪽 5~20㎞에 있는 민간인통제구역으로, 민간인출입통제선이라고도 부른다. 1953년 이후 남북 군대의 군사분계선으로 해 양쪽이 뒤로 2km씩 물러난 그곳을 DMZ로 정하고 출입을 통제했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고랑포리

 

9. 임진강 주상절리

 

소개

연천군은 대체로 관광지가 잘 정리되어 있는 지역이다. 임진강 주상절리는 미산면 동이리 67-1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길게 쭈욱 뻗어 있다. 임진강과 한탄강이 만나는 합수머리(도감포)에서부터 북쪽으로 임진강을 거슬러 수킬로미터에 걸쳐 아름다운 수직의 주상절리가 발아래로는 크고 작은 자갈돌들이 예술처럼 펼쳐진다. 여름비가 차오르면 잠기기 때문에 오랜시간 퇴적으로 그런 자갈밭이 탄생한듯하다. 연천 주상절리는 홍적세 중기 무렵 철원 북쪽에서 분출한 용암은 철원-연천 일대에 넓은 용암대지를 형성하였는데 화산활동이 끝난 후 용암대지가 강의 침식을 받게 되자 강을 따라 기하학적인 형태의 현무암 주상절리가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10. 한반도통일미래센터

 

소개

한반도통일미래센터는 임진강과 한탄강이 만나는 경기도 연천 옛 3.8선을 관통하는 위치에 있다. 통일 체험연수원, 남북교류 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지기도 있다. 특히 아이들을 위한 행사나 체험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되어 있어 가족여행으로 적합하며 통일 한국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바른 남북평화의 시각을 교육하기 좋은 곳이기도 하다.

위치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남계로 408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