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경북 여행지 추천)


1. 국립 경주 박물관



1945년 8∙15광복과 함께 국립박물관 경주분관으로 출범한 국립경주박물관은 1975년에 지금의 자리인 반월성 동쪽으로 이전하여 개관하였다. 신라 천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선조들의 찬란했던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2. 불국사



『구름을 마시고 토한다』는 토함산(745m)의 중턱에 자리하고 있는 불국사와 석굴암은 찬란한 신라 불교문화의 핵심으로 1,440년 전 신라 법흥왕 22년에 그 어머니 뜻에 따라 나라의 안정과 백성의 평안을 위하여 세워졌으며, 그 후 신라 경덕왕 (742-764)때 재상 김대성이 다시 지어 절의 면모을 새롭게 하였다. 불국사에서 산등성이를 타고 약 3km (포장도로 석굴로는 9km)정도 올라가면 동양 제일의 걸작으로 알려진 여래좌상의 본존불이 동해를 마주 바라보고 있는 유명한 석굴암이 있다. 불국사.석굴암은 1995년 12월 6일 해인사 장경판전과 종묘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공식 등재되어 국제적으로 더욱 유명해졌다. 


경북 경주시 진현동 15-1





3. 문경새재 도립공원



문화유적으로는 조령산불됴심표석(경북문화재자료 226), 옥소권섭영정(문화재자료 349), 조령원터, 동화원터, 해국사, 용화사지, 보제사지, 안정암지, 은선암지, 충렬사, 교귀정, 대궐터, 군막터 등이 있다. 또 하늘재·이화령·주흘산·조령산(1,026m)·부봉(916m), 여궁폭포·용추폭포·조곡폭포, 기름틀발위·마당바위, 조령약수·조곡약수 등 산봉과 폭포, 계곡과 기암, 약수 등이 곳곳에 흩어져 있다.


그밖에 민속박물관, 유스호스텔, 사계절 썰매장이 있고, 인근에 문경온천, 문경석탄박물관, 관광사격장, 활공랜드 등 다양한 볼 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어 사시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4. 안동하회마을



하회마을은 1999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과, 2005년 미국 부시 대통령의 방문지로 국제적인 매스컴에 오르기도 했던 마을이다. 서애 류성룡의 임진왜란 회고기인 '징비록'과 하회탈 이 국보로 지정되어 있으며, 보물이 4점, 중요민속자료가 10점, 사적 1곳 등이 있고, 1984년에는 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 제122호로 지정이 되었다.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1176-1





5. 보문 관광 단지



1979년에 개장한 보문관광단지는 연간 1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경주의 대표적인 관광휴양지이다. 충분한 숙박시설과 다양한 위락시설은 물론 대규모 행사가 가능한 국제적 수준의 관광센터까지 갖추고 있다.


경북 경주시 보문로 424-33




6. 하회 탈 박물관



하회동 탈 박물관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민속마을인 안동하회마을에 있는 탈 전문 박물관이다. 우리나라 탈은 물론 각 나라의 주요한 탈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이다. 박물관은 본관 1층 한국관과 별관 1, 2층 한국과 세계관, 야외놀이마당, 연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탈 19종 300점, 세계 35개국의 탈 500점 등 총 2,000여 점의 탈을 소장하고 있다.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06





7. 신라 밀레니엄 파크



경주에 있는 신라밀레니엄파크는 여행객들이 직접 체험하며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다양한 공연과 건축물, 조형물 등을 통해 1,200년 전 신라를 경험할 수 있다.


경북 경주시 신평동 719-70 보문단지




8. 울릉도



울릉도 해안은 길이가 56.5Km 정도로 관광유람선으로 한바퀴 돌아보는데 2~3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해상관광의 주요 포인트는 서면 학포의 만물상, 서면 태하의 곰바위, 북면 현포리~천부리의 송곳산이다. 공암, 삼선암, 해식공이 있는 관음도 등도 해상관광시 자세히 볼 수 있다.


경북 울릉군 북면 나리





9. 동궁과 월지



경주 동궁과 월지는 신라 왕궁의 별궁터이다. 다른 부속건물들과 함께 왕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면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곳에서 연회를 베풀었다고 한다.


경북 경주시 인왕동 517




10. 호미곶 해맞이 광장



호미곶은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이다. 고산자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만들면서 이곳을 일곱번이나 답사 측정한 뒤 우리나라의 가장 동쪽임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또한 16세기 조선 명종때 풍수지리학자인 격암 남사고는 이곳을 우리나라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한다고 기술하면서 천하 제일의 명당이라 하였고, 육당 최남선은 백두산 호랑이가 앞발로 연해주를 할퀴는 형상으로 한반도를 묘사하면서 일출제일의 이곳을 조선십경의 하나로 꼽았다.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로 136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