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봉화 관광지 추천)


1. 백두대간 수목원



한반도의 산림자원을 지키는 대한민국 대표 수목원. 기후변화에 취약한 산림생물자원의 안정적 보전과 관리를 통해 한반도를 너머 세계 속의 대한민국 대표 수목원이 되고자 한다.


경북 봉화군 춘양면 춘양로 1501




2. 청량사



청량산 도립공원 내에 자리한 청량사는 신라 문무왕 3년(663년)에 원효대사가 세운 절로 법당은 지방유형문화재 47호인 청량사 유리보전이 보존되어 있다. 이 청량사는 풍수지리학상 길지 중의 길지로 꼽히는데 육육봉(12 봉우리)이 연꽃잎처럼 청량사를 둘러싸고 있고 이 청량사는 연꽃의 수술자리이다. 이 청량사에는 진귀한 보물 2개가 남아있다. 공민왕의 친필로 쓴 현판 유리보전(琉璃寶殿)과 지불이다. 유리보전은 약사여래불을 모신 곳이라는 뜻이다. 지불은 종이로 만든 부처이나 지금은 금칠을 했다.


경북 봉화군 명호면 청량산길 199-152





3. 목재문화체험장



봉성면에 자리한 봉화목재문화체험장은 나무와 함께하는 다양한 전시, 체험 공간이다. 크게 체험관과 창평산림욕장, 야외 공간으로 나뉜다. 체험관은 2층 규모로 국내산 낙엽송을 사용해 깔끔하게 지었다. 1층은 목공체험실, 2층은 목재문화전시실과 목재도서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관 2층에 들어서면 높은 천장과 넓은 로비가 인상적이다. 로비에는 나무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제품과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우리가 꼭 알아야 할 100가지 나무’가 눈길을 끈다. 산이나 숲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100가지 나무를 겉과 속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해놓았다. 시니어들은 주변에서 쉽게 만나는 나무들을 유심히 보며 어릴 적 나무에 얽힌 추억을 나누기도 한다. 


경북 봉화군 봉성면 구절로 151




4. 청량산 도립공원



봉화읍에서 동남쪽으로 29km, 안동시에서 동북쪽으로 24Km 떨어진 청량산(870m)은 사람들의 손때가 묻을까 두려운 듯 다소곳이 숨어있다. 금탑봉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봉우리 12개, 8개의 동굴, 12개의 대와 신라 문무왕 3년(663년) 원효대사가 세운 청량사를 비롯한 절터와 암자, 관창폭포 등 수많은 관광자원을 갖고 있다. 


경북 봉화군 명호면 북곡리





5. 백두대간협곡열차



중부내륙지역의 가장 아름다운 구간을 왕복하는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은 흰바탕에 검은색 줄무늬를 한 백두대간의 아기 호랑이를 닮은열차로, V는 ‘valley(협곡)'의 약자이며, 동시에 협곡의 모양을 의미한다.

분천, 양원, 승부, 철암 구간(27.7km)을 운행하고 있으며, 특히 가장 아름다운 분천에서 승부에 이르는 구간은 시속 30Km로 천천히 이동하며, 태백준령의 비경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관광전용열차다.


경북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 964





6. 사미정계곡



사미정 계곡은 우리 나라에서 몇 군데 남지 않은 청정 지역 가운데 하나인 경북 북부 중에서도 최고 오지인 봉화군 법전면 소천리에 위치하고 있다. 낙동강 발원지인 태백산과 국립공원 소백산 사이 y자형 계곡으로, 맑고 시원한 물줄기와 함께 울창한 송림, 기암괴석으로 여름철 피서지로는 최고를 자랑한다. 계곡입구에는 조선 영조 때 우부승지를 지낸 조덕인이 산수 좋은 명승경관지를 찾아 건립한 정자가 있는데 이 정자를 후손들이 정미년 정미월 정미일 정미시에 중수하였다 하여 사미정이라 부른다. 사미정 계곡이라는 이름은 그 때부터 비롯되었다.


경북 봉화군 법전면 소천리





7. 다덕약수탕



봉화의 청정 탄산약수 중에 하나이다. 옛날 스무나무 아래 약수가 있어 이를 마시고 많은 사람이 덕을 보았다 하여 다덕(多德)약수라 불리워지는 이곳은, 탄산과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톡 쏘는 맛이 그만이다. 예로부터 피부병과 위장병에 많은 사람들이 효험을 보았다 하고, 지금도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울진.태백 방향의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어서 지나는 길에 들러보아도 좋다. 봉화 농특산물직판장이 있어 이용할 수 있다. 약수탕 주변 음식점은 봉화지정 토속음식단지로 약수로 고아 만든 약수닭백숙, 오리한방백숙을 비롯해서 봉화산송이돌솥밥, 봉화한약우구이 등 토속음식을 맛볼 수 있다.


경북 봉화군 봉성면 진의실길 4-1




8. 봉화만산고택



이 가옥은 조선 말기의 문신인 만산(晩山) 강용(姜鎔, 1846∼1934) 선생이 고종 15년(1878)에 건립하였다 한다. 

정면 11간의 긴 행랑채 중앙의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넓은 사랑마당 서쪽에 사랑채와 안채가 연접하여 口字(구자)형의 평면을 이루고 있고, 좌측에 서당을, 우측에 별도의 담장을 돌리고 별당을 배치하여 사대부집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경북 봉화군 춘양면 서동길 21-19





9. 청암정



봉화읍 유곡리 달실마을에 소재하며 충정공 충재 권벌(1478~1548)이 중종2년(1507)에 문과에 급제하고 우찬성까지 올랐다. 명종때 윤원형이 윤임, 류관, 류인숙 등 3대신을 배척하자 이를 반대하다가 삭주에 유배되어 그 곳에서 생을 마쳤으며 선조때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경북 봉화군 봉화읍 충재길 44




10. 분천역산타마을



우리나라에 산타마을이 있다, 없다? 정답은 있다! 경상북도 봉화군 분천역이라는 기차역에 산타마을이 있다. 역 자체가 산타마을로 단장되어 있다. 지난해 12월 20일 분천역에서는 산타마을 개장식이 열렸다. 역과 그 인근을 아울러 눈썰매장, 산타카페, 산타시네마, 산타갤러리 등 산타와 관련한 시설들을 마련해놓고 관광객을 부른다. 


경북 봉화군 소천면 분천길 49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