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영양 관광지)


1. 산촌생활박물관



산촌생활박물관은 경북 북부지역의 다양한 산촌문화가 일목요연하게 전시돼 있다. 한국의 화폐사와 영양의 옹기 등 특색있는 기획전시전, 전통가옥과 서낭당 등 전통생활체험, 수생 동식물과 야생화를 감상하는 자연생태체험 등 다양한 콘텐츠로 꾸며져 있다.


경북 영양군 입암면 영양로 963




2. 왕피천계곡



왕피천계곡 절경지에 자리 잡고 있다. 농원부지가 계곡에 접해있어 자연낚시터 및 하천 수영장이 자연스럽게 이뤄져 더욱 각광을 받는다. 농원반경 0.5km 이내에 3층석탑, 청암정, 학바위, 이심못, 자라못, 호천수 등 왕피천의 명소가 곳곳으로 이어지고 있고 2km 이내에도 오뉘바위, 용소가 있어 주민들은 불영 계곡보다 더 절경이라고 이야기하며 등산코스(임도)가 개발되어 있다.


경북 영양군 수비면 수하리





3. 영양서석지



서석지는 석문 정영방 선생이 1613년에 축조한 연못과 정자이다. 1979년 12월 31일 대한민국의 중요민속문화재 제108호로 지정되었다. 담양의 소쇄원, 보길도의 부용원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3대 정원으로 꼽힌다.


경북 영양군 입암면 서석지1길 10




4. 주실마을



영양군 일월면 주곡리에 속하는 주실마을은 북쪽으로 일월산이 있고, 서쪽에는 청기면, 동쪽은 수비면, 남쪽은 영양읍과 맞닿아 있다. 조지훈이 태어난 주실마을은 전통마을이면서도 실학자들과의 교류와 개화 개혁으로 이어진 진취적인 문화를 간직한 매우 유서 깊은 마을이기도 하다. 주실마을에는 조지훈 시인의 생가인 호은종택(壺隱宗宅.경상북도 기념물 제78호)이 마을 한복판에 널찍이 자리잡고 있고, 옥천종택(玉川宗宅:경상북도 민속자료 제42호),월록서당 등 숱한 문화자원들이 지금도 그대로 남아 있다.


경북 영양군 일월면 주곡리





5. 두들마을



행정구역상으로는 경북 영양군 석보면 원리리, 이곳 두들마을은 '언덕 위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1640년 석계 이시명 선생이 병자호란을 피해서 들어와 개척한 이후, 그의 후손인 재령 이씨들이 집성촌을 이루며 살아왔다. 조선시대 1899년에는 이곳에 국립 병원격인 광제원이 있었다 하여, '원두들, 원리'라 부르기도 한다.


경북 영양군 석보면 두들마을길 98




6. 고추홍보전시관



영양읍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입암면의 선바위관광지 내에 위치한 영양고추홍보전시관을 만난다. 영양고추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고추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건립하였다. 지상 2층 규모로 주요시설은 테마관, 홍보관, 영상관, 농수산직판장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테마관에는 고추와 고추 재배의 변천과정을 전시하였으며, 홍보관에서는 영양고추의 우수성과 영양고추 재배기술 등에 관한 내용을 전시하였다. 농수산직판장에서는 고추뿐만 아니라 영양군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산물을 판매한다. 전시관 주변 야외공간에 대리석을 활용한 조각작품과 고추 재배의 과정을 담은 조형물도 함께 설치되어있다.


경북 영양군 입암면 영양로 883-16





7. 영양향교



1679년(숙종 5)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1701년에 현감 한세기(韓世箕)와 유림 조시상(趙是常)·조덕수(趙德壽) 등이 협력하여 육영루(育英樓)를 신축하였다. 그 뒤 1925년 육영루를 철거하고 문랑(門廊)을 신축하였으며, 1932년에 동무(東廡)·서무(西廡)를 철거하고 동재(東齋)·서재(西齋)도 몇 년 뒤 철거되었다. 1974년에 명륜당을 보수하였는데, 명륜당의 현판은 고려 말의 명필인 한수(韓修)가 쓴 것이다.


경북 영양군 일월면 향교길 22-16




8. 음식디미방 전통주 체험관



두들마을의 음식디미방교육관에서는 《음식디미방》에 나오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경북 영양군 석보면 두들마을길 32





9. 자연생태마을



경상북도 영양군에 위치한 자연생태마을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극기체험장, 원두막, 그네 등 볼거리와 쉴거리가 가득하다.

초가 형태의 생활숙박으로 4동 총 14실로 되어있으며 선바위 절경과 아름다운 외씨버선 숲길이 조성되어 있다.


경북 영양군 일월면 영양로 4159




10. 풍력발전단지



우리나라는 에너지 해외의존도가 97%로 대부분의 에너지를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 (화력,원자력)는 환경유해물질의 배출이 날로 심각해서 주민들로부터 외면을 당하고 있으며 미래의 대체에너지사업으로 가장 친환경적이고 청정에너지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생각되어 우리고장은 사계절 바람이 많은 것에 착안하여 대체에너지사업 중 풍력발전기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경북 영양군 석보면 요원리 13-3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플

카스

네이버

밴드

+ Recent posts